제목 RE: 맘모톰 조직검사
작성자 서울위드유외과
작성일자 2019-08-08
안녕하세요. 서울위드유외과입니다.
유방 결절이 있을 때 먼저 조직검사로 어떤 종류의 혹인지 확인 후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양성일 경우는 단순 절제하면 되고 악성 (암) 일 경우는 광역 절제를 하게 됩니다.
맘모톰은 조직검사 + 치료를 같이 할 수 있는 장비이지만 초창기 행정적인 문제로 조직검사 장비로 허가되었고, 그동안 조직검사 겸 절제를 해서 사용해 왔습니다.


검사하신 병원에서 조직검사 한다는 말은 절제는 하지만 목적이 치료적으로 절제가 아니라 조직검사를 위함이다는 뜻인데요. 어떻게 보면 말장난일 수 있는 부분인데 이렇게 말한 이유는 최근 손해보험사에서 검사 목적의 맘모톰 장비로 치료를 했다고 해서 불법이라고 병원에 집단 소송을 걸어서 그렇습니다.
실제로 맘모톰 장비로 일부 조직검사만 하고 추후 다시 절제를 한다는게 의학적인 입장에서 말도 안되는 자원 낭비이지만 손해보험사는 어떻게든 보험료를 주지 않기 위해 무리한 소송을 시작한 거죠. 올해 들어 손해보험사에서 맘모톰에 대해서는 보험료 지급을 거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병원에서는 맘모톰을 이용하여 전체 절제 후 조직검사 하는 부분에 대해 건강보험이나 심사평가원의 인정을 받는 상태이기 때문에 그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검사하신 병원에서도 설명은 조직검사다 라고 해도 실제 유방 결절을 전체 제거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총 조직검사는 결절 일부를 굵은 바늘로 떼서 보는 검사로 총조직검사 확인 후 절제를 해야 하는 게 맞는 치료 과정이지만 초음파 영상으로 양성이 거의 확실하면 총조직검사를 생략하고 바로 절제하면서 조직검사를 하게 되는데 맘모톰이 이 과정이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장비입니다.


아마 질문하신 분의 경우 양성 결절이 확실한데 맘모톰으로 그냥 제거해도 될 거 같지만 현재 법적인 소송 문제로 절제술이라고 설명은 못하고 조직검사 목적으로 하자고 설명을 드린 것 같구요.


초음파의 경우는 다른 병원 가시면 대개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됩니다. 저희 병원의 경우는 타병원 검사 확인 후 맘모톰 시행시 초음파 비용은 추가로 받지 않고 다시 검사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062-959-0075 로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 원본 내용 ---------


 안녕하세요
최근에 유방초음파를 했는데 왼쪽가슴에 두개 혹이 있는데 한개는 1.58센티 있고 한개 더 작은것은 약간 모양이 울퉁 해서 맘모톰으로 조직검사 하자했습니다  색깔 변하는 초음파로 봤을때 나쁜건 같지 않다하셨어요
근데 맘모톰으로 조직검사만 (진공보도 절제생검술)한다던데 그럼 혹이 제거는 안하고 조직검사로만 하면 나중에 맘모톰을
결과에 따라 또 맘모톰을 해야돼나요?
검색해보니 혹제거랑 조직검사를 같이 대부분 하던데 이곳병원에선 시술이고 조직검사 목적으로 한다는데 이게 맞나요?
맘모톰으로 이왕 할거면 혹도 제거돼야하지않나요?
그리고 총조직검사라는게 있던데 다른 조직검사 있다고 설명도 안해주고  대부분 총조직 검사를 먼저 해보고 맘모톰을 하는건지?
바로 맘모톰으로 조직검사 하는게 맞는지
어떤게 맞는지 궁금해서 글을 올립니다
  타병원 초음파사진가져가면 여기병원에서 또 초음파해야돼나요?
맘모톰 비용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