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정맥류의 원인
- 하지정맥류란 하지 정맥의 판막 기능장애로 인한 혈액의 역류를 포함하여 어떤 원인이던 하지 정맥이 부풀고 꼬불꼬불해진 상태를 말하며 초기에는
미용적인 문제 외에는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져 여러 가지 합병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가족력, 서 있는 작업 자세, 복압을 올리는 만성 질환(간경화, 심부전 등), 첫 임신 나이, 경구 피임약 복용, 혈전 정맥염 등이
있으면 발생이 증가합니다. 하지정맥류의 발생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장시간 서서 일하면 정맥 내판막기능이상으로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여성은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영향으로 판막 기능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 및 피임약, 여성호르몬이 영향을 줍니다. 또 노화 및 비만, 외상, 운동부족 등이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20대에 급증하는 원인으로는 생리주기에 따라 정맥이 팽창함에 따라 정맥 속 혈액 역류를 막는 판막 기능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많고, 또한 여기에 최근 유행하는 스키니 진 또는 레깅스, 하이힐 착용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민 건강 보험공단의 진료 통계를 보면 하지정맥류 환자는 2007년 12만명에서 지난해 14만명으로 5년동안 17%나 늘었습니다.
연령대 하지정맥류 환자 비율은 특히 40대와 50대가 각 25%, 29%로 전체 여성의 54%를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정맥류 환자 비율에서 20대 여성이 전체 여성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9%였지만, 최근 6년간
증가율이 높은 편으로 분석됐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의심증상
하지정맥류는 피부 아래 정맥이 확장되면서 다리에 정맥이 비치거나 그 부위 피부가 튀어나와 보 이며, 심할 경우 다리와 발의 정맥 핏줄이 커지거나 혹처럼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첫번째
- 꼬불꼬불한 힘줄이
튀어나온 것처럼 보입니다.
- 두번째
- 정맥부전으로 인해 동통,
피로감, 둔통, 경련통, 작열감,
무거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세번째
- 하지 안절부절증이 나타나거나
가려움증, 피부경화 등과
같은 경미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네번째
- 심각한 경우에는 피부
궤양이나 혈전정맥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에 좋은 습관
- 1. 취침시 다리는 심장보다 높게
- 하지정맥류는 혈액이 하지에 몰려있어 심장쪽으로 혈액이 올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질병입니다.
그러므로 취침 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여 원활하게 혈액이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2. 저염식 식단구성
- 염분은 다리부종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다리부종은 하지정맥류의 원인이자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염식 식단을 위주로 구성해 주신 후 되도록이면 염분의 섭취량을 줄여주는 것이 하지정맥류 예방에 좋습니다.
- 3. 하늘자전거 타기
- 평평한 바닥에 누워 자전거를 타듯이 다리를 천천히 움직이게 되면 종아리와 허벅지를 자극하며,
뭉쳐있는 근육들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 역시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하지
정맥류를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운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