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서울 위드유 외과

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

  • 진료안내 > 정맥류/액취증 센터
  • 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
하지정맥류의 원인
하지정맥류란 하지 정맥의 판막 기능장애로 인한 혈액의 역류를 포함하여 어떤 원인이던 하지 정맥이 부풀고 꼬불꼬불해진 상태를 말하며 초기에는 미용적인 문제 외에는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져 여러 가지 합병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가족력, 서 있는 작업 자세, 복압을 올리는 만성 질환(간경화, 심부전 등), 첫 임신 나이, 경구 피임약 복용, 혈전 정맥염 등이
있으면 발생이 증가합니다. 하지정맥류의 발생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장시간 서서 일하면 정맥 내판막기능이상으로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여성은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영향으로 판막 기능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 및 피임약, 여성호르몬이 영향을 줍니다. 또 노화 및 비만, 외상, 운동부족 등이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20대에 급증하는 원인으로는 생리주기에 따라 정맥이 팽창함에 따라 정맥 속 혈액 역류를 막는 판막 기능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많고, 또한 여기에 최근 유행하는 스키니 진 또는 레깅스, 하이힐 착용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민 건강 보험공단의 진료 통계를 보면 하지정맥류 환자는 2007년 12만명에서 지난해 14만명으로 5년동안 17%나 늘었습니다.
연령대 하지정맥류 환자 비율은 특히 40대와 50대가 각 25%, 29%로 전체 여성의 54%를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정맥류 환자 비율에서 20대 여성이 전체 여성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9%였지만, 최근 6년간
증가율이 높은 편으로 분석됐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의심증상

하지정맥류는 피부 아래 정맥이 확장되면서 다리에 정맥이 비치거나 그 부위 피부가 튀어나와 보 이며, 심할 경우 다리와 발의 정맥 핏줄이 커지거나 혹처럼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유방조직

첫번째
꼬불꼬불한 힘줄이
튀어나온 것처럼 보입니다.

유방조직

두번째
정맥부전으로 인해 동통,
피로감, 둔통, 경련통, 작열감,
무거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조직

세번째
하지 안절부절증이 나타나거나
가려움증, 피부경화 등과
같은 경미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유방조직

네번째
심각한 경우에는 피부
궤양이나 혈전정맥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에 좋은 습관

1. 취침시 다리는 심장보다 높게
하지정맥류는 혈액이 하지에 몰려있어 심장쪽으로 혈액이 올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질병입니다.
그러므로 취침 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여 원활하게 혈액이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저염식 식단구성
염분은 다리부종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다리부종은 하지정맥류의 원인이자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염식 식단을 위주로 구성해 주신 후 되도록이면 염분의 섭취량을 줄여주는 것이 하지정맥류 예방에 좋습니다.
3. 하늘자전거 타기
평평한 바닥에 누워 자전거를 타듯이 다리를 천천히 움직이게 되면 종아리와 허벅지를 자극하며,
뭉쳐있는 근육들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 역시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하지
정맥류를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운동입니다.